능숙한 집중에 대한 알아차림의 요점
능숙한 집중을 통해서 행복을 얻는 요점은 다음과 같다.
* 능숙한 집중의 특징은, 건전할 것, 초점이 하나의 대상에 모아져
있을 것, 알아차림과 함께 작용할 것, 이렇게 세 가지이다.
* 부처는 능숙한 집중을 얻기 위한 단계별 훈련법을 제시했다.
* 건전한 집중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없는 집중이다. 그것
은 다섯 가지 장애로부터 자유롭다
* 능숙한 집중을 계발하려면, 우선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건전한 집
중을 실천하라. 호흡 등의 주된 대상에 계속 주의를 기울이고, 다
른 대상들이 생기더라도 관찰하지 마라.
* 상당 기간 동안 건전한 집중을 연습하면, 호흡이 아주 미세해져
서 사라진 것 같을 것이다. 코끝 등 초점을 맞추고 있던 지점의
기억이 '집중의 표상'이라고 하는 즐거운 감각으로 바뀐다.
* '하나의 대상에 초점이 모아짐'은 집중의 표상이 사라진 다음에,
마음 자체에 집중하고 있는 마음 상태를 말한다. 하나의 대상에
초점이 모아진 마음은 완전한 집중, 즉 선정의 요소 중 하나다.
* 완전한 집중 1단계의 구성요소는 향하는 생각, 지속적 고찰, 기
쁨, 행복감, 통합 기능을 하는 집중이다. 그것은 대단히 즐겁다.
* 깨달음을 성취하려면, 최소한 1단계의 완전한 집중이 필요하다.
* 일단 1단계 집중을 얻는 방법을 알고 난 다음에는, 이 단계의 집
중을 다시 얻겠다고 마음먹고, 1단계에 얼마나 머물지와 언제 이
집중에서 나올 것인가를 결정하라.
* 완전히 익힐 때까지 1단계 집중에 이르기를 여러 번 연습하라.
* 1단계의 집중을 수없이 많이 성취하여 향하는 생각과 지속적 고
찰에 대한 관심이 없어지고, 그 생각들을 지나치게 됨으로써 그
것들이 사라졌을 때, 2단계 집중이 생긴다.
* 3단계의 집중은 2단계를 자주 되풀이해서, 집중으로 생기는 기
쁨에 대한 관심이 없어졌을 때 생긴다. 기쁨이 사라지면서, 행복
감은 심오하고도 정제되고, 알아차림과 평온은 좀 더 뚜렷해진다.
* 행복감에 대한 관심이 없어지고, 알아차림이 심오한 평온에 의
해서 정화될 때 4단계의 집중이 생긴다.
* 완전한 집중은 통찰 명상 수행에 필요한 특성과 힘을 준다.
* 가장 강력한 수준의 완전한 집중에 아무리 오래 머물러 있어도,
그것만으로는 깨닫지 못한다. 깨닫기 위해서는 족쇄들을 끊어버
려야만 한다.
* 좌선은 그날의 마음의 안정성에 따라, 완전한 집중의 계발이나
알아차림 수행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는, 둘을 번갈아가며
해도 좋다.
* 어떻게 좌선을 시작했든, 강력한 통찰지혜가 생기려면 완전한 집
중과 알아차림이 함께 나타나지 않으면 안 된다.
* 모든 존재의 특성인 무상과 고통과 무아를 보기 위해서는 강력한
통찰지혜가 필요하다. 통찰지혜는 여러분으로 하여금, 고통이 생
기게 하는 탐욕의 역할을 보게 하고, 그것들을 모두 놓아버리게
해준다.
* 완전한 집중만으로, 혹은 알아차림만으로는 깨달을 수 없다. 통
찰지혜를 통해서 족쇄들을 끊기 위하여 완전한 집중이 알아차림
과 결합할 때에만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
* 완전한 집중에 이르자면 며칠이 걸릴 수도 있고, 몇 해가 걸릴
수도 있다. 더디게 된다고 낙담하지도 말고, 용쓰지도 마라.
사방이 물 천지인데
우물이 무슨 필요가 있으랴?
갈망의 뿌리가 치성인데
무엇을 찾으러 돌아다니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