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의 길, 팔정도

건전한 집중

마르티노 2023. 7. 18. 21:21
8단계 능숙한 집중
건전한 집중 집중이라고 다 건전한 것은 아니다. 고양이가 먹이에 달려들기 위 하여 집중하는 것을 생각해보라. 그 고양이는 온 신경을 집중하고 있 지만 건전하지는 않다. 건전하게 집중된 마음에는 탐욕과 성냄과 어 리석음이 없어야 한다. 여러분이 일상생활에서 강한 집중을 발휘할 때에는, 수학 문제를 풀거나, 자동차 엔진을 수리하거나, 까다로운 요리를 준비할 때일 것 이다. 이런 종류의 집중은, 보시나 자애나 연민 등의 좋은 생각이 동 기가 되면 건전한 것이지만, 탐욕이나 분노나 잔인함 등이 동기가 되 면 불건전한 것이 된다. 일상생활 중의 집중에서 다섯 가지 장애를 포함한 불건전한 상태 들은 여러분이 자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자주 있다. 예를 들면, 수학 문제를 풀 때 시험을 잘 보려고 지나치게 집착할 수도 있고, 차 엔진 을 수리하면서 실수로 망가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을지도 모르며, 정성껏 요리하면서 가족 중의 한 사람에게 화를 내고 있을지도 모른 다. 부처가 집중이라고 할 때에는 이런 장애가 없는 상태를 뜻한다. 좌선 중에 얻은 집중에도 장애가 있으면 불건전한 것이다. 예컨대, 좌선할 때 혼침과 졸음을 겪으면서도 어느 정도 집중을 얻는 경우가 있다. 어쩌면 반은 졸고 반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 즐거운 생각을 꿈 꾸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그래놓고 나중에 명상을 하면서 어떤 위대 한 성취에 도달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이는 건전한 집중이 아니라 망상이다. 마음속에 어떤 원한이 있을 때 집중을 수행하는 것 또한 불건전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런 식의 잘못된 집중수행은 여러분에게 긴장과 걱정과 스트레스를 겪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 짜증이나 분노가 있 음에도 불구하고, 명상 주제에 초점을 맞추려고 자신을 지나치게 밀 어붙이는 탓에 두통을 호소하는 명상자들도 있다. 여러분은 그런 장 애를 극복하기 위해 늘 능숙한 노력을 기울여, 수련을 계속하기 전에 건전한 마음 상태를 만들어놓아야 한다. 명상자들의 가장 큰 잘못은, 불평이나 기타 불건전한 생각에 집중하면서 명상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다. 물론, 이 마음 상태들을 알아차려서 분명히 아는 것은 건전 한 통찰 명상이다. 따라서 능숙한 집중에 들 때의 첫 단계는, 마음의 장애를 없앰으로 써 여러분의 명상이 건전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다음은 능숙한 집중 에 들고자 좌선할 때마다 반드시 지켜야 하는 부가적인 단계다. * 명상 시간 동안 상황과 관념과 사람과 습관에의 집착을 버려라. 가족, 친구, 친척, 일, 수입, 청구서, 투자, 재산이나 책임에 대해 서 생각하지 마라.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라. "나는 나를 향상시키 기 위해서 아주 특별한 시간을 갖기로 선택했다. 온갖 통상적인 생각이나 하려고 이 방석 위에 앉아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이 시간을 유효하게 쓸 것이다." * 미뤄둔 일이나 잘못한 일, 남의 기분을 상하게 한 자신의 태도 에 대해서 걱정하지 마라. 과거는 흘러갔고, 이미 한 일을 안 한 것으로 바꿀 수 없음을 상기하라. * 마음을 즐겁게 하고 잘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몇 분 동 안 자애심을 계발하라. 그리고는 세 번 심호흡을 하라. * 호흡 같은 명상 대상 하나를 골라 거기에 마음의 초점을 맞춰라. * 마음을 현재 순간에 두어라. * 마음을 한데 모으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라. * 다섯 가지 장애 중에 어느 하나가 나타나면, 여러분이 배운 방법 을 써서 극복하라. 지금 나타난 장애에 반대되는 건전한 마음 상 태를 계발하라. 예컨대, 탐욕이 나타나면, 놓아버리는 마음을 길 러라. 마음을 가볍고 밝게 하라. * 일단 장애가 극복되면, 호흡 같은 명상 대상을 골라 거기에 마음 의 초점을 다시 맞춰라. * 이 시간의 목표는 집중 기술을 수련하는 것임을 명심하라. 이 시 점에서는 자신의 경험을 상세하게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알아차 리면서 자신의 주된 명상 대상에 계속 초점을 맞춰야 한다. * 건전한 집중을 확립할 때마다, 점점 쉬워지고 용기가 생길 것이 다. 건전한 집중이 아무리 짧고 희미했더라도, 낡은 습관을 잘라 내고 마음을 향상시켰기에, 여러분은 무언가를 얻었다. 여러분이 마음을 집중하는 훈련을 하는 동안에 경험한 건전한 집 중의 단계가 어느 단계이든 간에, 여러분은 행복감을 느낄 것이다. 좌선하는 중에 생긴 건전한 집중이 에너지와 약간의 안정감과 명상 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다주고, 또 이 건전한 집중이 장애들을 계속 억누르기 때문에, 기쁨이 생긴다. 일상생활에서도 계를 지키는 도덕적인 생활을 하자면 어느 정도의 건전한 집중이 필요하다. 건전한 집중은 여러분이 긍정적인 생각과 말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불건전한 것들을 삼가도록 돕는다. 또한 일상적인 문제들을 평온한 마음 상태에서 편견 없이 다루게 해준다. 이 역 또한 맞다. 도덕성이 굳건하게 확립되어야 그것을 기반으로 건 전한 집중이 성공적으로 계발된다. 따라서 도덕성이 향상될 때, 여러 분의 집중도 향상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이야기한 집중은 "통상적인 건전한 집중"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집중은 상대적으로 얻기 쉽다. 하지만, 통상적 인 건전한 집중의 결과로 생겨난 통찰지혜는 삶을 바꿀 수 있다. 그 것은 불건전한 생각과 말과 행위를 외면하게 하고, 마음을 해방시키 는 데 방해되는 일에는 관심을 끊게 한다. 부처가 건전한 집중은 모 든 건전한 마음 상태에 앞선다고 한 이유가 이것이다. 부처가 출가하기 전인 고타마 싯다르타 태자였을 때, 부왕은 싯다 르타를 영적 방향으로 고무시킬 만한 것은 무엇이든 보지 못하게 막 았다. 태자가 결국 네 가지 모습들, 즉 노인과 병자와 시체와 출가 명 상자를 보았을 때, 그것은 전환점이 되었다. 이들 네 가지에 대해서 숙고하면서 싯다르타는 집중 상태에 들었다. 고통이라는 실재에 대 한 통찰지혜도 얻었다. 그래서 부처는 왕궁의 안락함과 쾌락으로 돌 아가지 않고, 인간의 고통에 대한 해답을 추구하기로 결심하였다. 마찬가지로 이런 일은 우리에게도 해당될 수 있다. 건전한 집중으 로 통상적인 매일의 현상들을 보면, 그것들이 계기가 되어 우리의 마 음을 좀 더 깊게 숙고할 수 있다. 그러면 일상의 건전한 집중을 통해 얻게 된 통찰지혜가, 여러분이 충분히 오랫동안 고통의 순환 속에 있 었고, 자신의 삶의 새로운 장을 시작할 때가 왔다고 확신시켜준다. 이로써 여러분은 자신의 삶에서 고통을 새로이 보게 되고 지혜를 얻 는다. 감각적 쾌락을 통해서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맹목적이라는 것 도 안다. 물질적 쾌락에서 오는 만족감을 꿰뚫어보고, 거기에 잠재되 어 있는 스트레스와 슬픔 또한 안다. 그리고 이제 더 이상 불행을 기 쁨으로 합리화하려 애쓰지 않는다. 불행으로부터 빠져나오는 길도 명백해진다. 통상적인 건전한 집중 이 부처의 가르침을 진리로 인식하도록 돕기 때문에, 여러분은 좀 더 깊은 통찰지혜들을 얻기 위하여 좀 더 심오한 상태의 집중을 계발하 려는 마음을 낸다.
 
사방이 물 천지인데
우물이 무슨 필요가 있으랴?
갈망의 뿌리가 치성인데
무엇을 찾으러 돌아다니랴?